Kotlin Break, Return, Continue

Kotlin break, return, continue  각 종 종료문에 대해서 알아보자. return  현재 수행 중인 함수를 종료하는 구문이다.  함수에 수행항 코드가 남아 있더라도 그 즉시 종료하고 이후의 코드를 수행하지 않는다. fun main () { val r1 = testFun1 ( 100 ) println ( "r1 : $ r1 " ) } fun testFun1 (a1:Int) : Int { println ( "tesetfun1" ) return a1 + 100 } return 의 값을 가지고 원래 호출한 함수로 돌아간다. fun main () { val r1 = testFun1 ( 0 ) println ( "r1 : $ r1 " ) } fun testFun1 (a1:Int) : Int { println ( "tesetfun1" ) if (a1 == 0 ) { return - 1 } println ( "a1 이 0 인 경우 이 부분이 수행되지 않는다 " ) return 100 / a1 } return 이 수행 되면, return 이후의 코드는 수행되지 않는다. 값을 되돌려 주겠다라는 뜻보다는 해당 코드로 다시 돌아가겠다는 뜻으로 이해하는게 좋다. break  가장 가까운 반복문을 중단한다.   반복 횟수가 남아 있더라도 반복을 중단한다. for (i in 1 .. 10 ) { if ( i > 5 ) { break } println ( "item $ i " ) } >> item 1 item 2 item 3 item 4 item 5 continue  continue를 만나면 아래 코드를 수행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간다. for (i in 1 .. 10 ) { if ( i %...

Kotlin 반복문

Kotlin 반복문  반복문은 코드의 일부분을 반복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. for, while, do while 을 이용한다. For 반복문  범위 객체를 이용하여 For 반복문을 사용 할 수 있다.   val a1 = 1 .. 10 for ( item in a1) { println ( "a1: $ item " ) } >> a1: 1 a1: 2 a1: 3 a1: 4 a1: 5 a1: 6 a1: 7 a1: 8 a1: 9 a1: 10 step 을 이용해서 2씩 증가하는 범위를 생성 할 수 있다. val a1 = 1 .. 10 step 2 for ( item in a1) { println ( "a1: $ item " ) } >> a1: 1 a1: 3 a1: 5 a1: 7 a1: 9  역순으로도 가능하다. downTo 명령을 사용해야 한다. 10에서 역순으로 1으로 까지 1씩 감소하는 범위를 가진다. // val a1 = 10..1 // 해당 변수는 10 보다 크고 1 보다 작은 수를 의미하므로 아무런 값을 가지고 있지 않다 . val a1 = 10 downTo 1 for ( item in a1) { println ( "a1: $ item " ) } >> a1: 10 a1: 9 a1: 8 a1: 7 a1: 6 a1: 5 a1: 4 a1: 3 a1: 2 a1: 1 While 반복문  주어진 조건이 만족할 경우 반복되는 반복문이다. var a = 0 while (a < 10 ) { println ( "a : $ a " ) a++ } >> a : 0 a : 1 a : 2 a : 3 a : 4 a : 5 a : 6 a : 7 a : 8 a : 9 Do - While 반복문  코드를 먼저 수행 후 조건문을 수행한다. 조건문이 처음부터 거짓이더라도 코드는 한번은 수행한다. var a = 0 do { printl...

Kotlin When

Kotlin when  when 은 Java 에서의 switch case 와 비슷하다. 하지만, 수식이나 값의 결과에 따라 수행될 부분을 결정하게 되며, 자바와 다르게 정수 뿐만 아니라, 타입의 값을 비교할 수 있다. when val a1 = 1 when (a1) { 1 -> println ( "a1 은 1 입니다 ." ) 2 -> println ( "a1 은 2 입니다 ." ) 3 -> println ( "a1 은 3 입니다 ." ) } 여러 줄 일 경우 {} 으로 묶어 준다. val a1 = 1 when (a1) { 1 -> println ( "a1 은 1 입니다 ." ) 2 -> { println ( " 여러 줄 일 경우 " ) println ( "a1 은 2 입니다 ." ) } 3 -> println ( "a1 은 3 입니다 ." ) } 조건이 모두 아닐때는 else 를 사용한다. val a1 = 1 when (a1) { 1 -> println ( "a1 은 1 입니다 ." ) 2 -> { println ( " 여러 줄 일 경우 " ) println ( "a1 은 2 입니다 ." ) } 3 -> println ( "a1 은 3 입니다 ." ) else -> println ( "a1 은 1,2,3 이 아닙니다 ." ) }  조건이 여러개일 경우에 or 연산으로 "," 를 사용한다. val a1 = 3 when (a1) { 1 , 2 -> println ( "a1 은 1 이거나 , 2 입니...

Kotlin 제어문

Kotlin 제어문  프로그램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간다. IF 문  주어진 조건에 따라 작성된 코드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구문.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는 코드의 흐름을 뛰어 넘거나 변경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. val a1:int = 10 // 기본 IF 문 : IF 문의 조건식 ( 변수의 값 ) 이 true 인 경우에만 내부의 코드가 실행 된다 . if ( a == 10 ) { println ( "a1 은 10 입니다 ." ) } IF ELSE 문  // 기본 IF 문 : IF 문의 조건식 ( 변수의 값 ) 이 true 인 경우에만 내부의 코드가 실행 된다 . if ( a == 10 ) { println ( "a1 은 10 입니다 ." ) } else { // 조건식이 만족하지 않을 경우 수행 됨 . println ( "a1 은 10 이 아닙니다 ." ) } ELSE IF 문 // 기본 IF 문 : IF 문의 조건식 ( 변수의 값 ) 이 true 인 경우에만 내부의 코드가 실행 된다 . if ( a == 10 ) { println ( "a1 은 10 입니다 ." ) } else if ( a > 5 ) { // 조건식이 만족하지 않을 경우 조건을 다시 따짐 . println ( "a1 은 10 이 아니고 , 5 보다 큽니다 ." ) } &&  모든 조건을 만족함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. 두 조건 모두 true 여야 true. if ( a == 10 && b == 20 ) { println ( "a 은 10 이고 , b 는 20 입니다 ." ) } ||  주어진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될 경우 사용합니다. 둘 중 하나만 true 일 경우 true. if ( a == 10 || b == 20 ) { println ( ...

Kotlin 연산자

Kotlin 연산자 단항 연산자 +a : 양수 처리 ( 양수 -> 양수, 음수 -> 음수) 음수를 다시 양수로 바꿔주는것은 아님. 그냥 쓰는것과 동일하며 의미가 없음. - 값에 대해서 양수로 변환되는게 아니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. -a : 음수 처리 ( 양수 -> 음수, 음수 -> 양수) 부호를 반대로 해준다. !a : 논리형 변수에서의 true -> false, false -> true 로 변환됨 var a1:Int = 100 println (!a1)    ! 논리형 연산자 변환 기호는, 일반 변수 (Int) 에 사용할 수 없으며, 아래와 같은 에러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.   ! 는 논리형 타입 (Boolean) 에만 사용이 가능하다. Kotlin: Unresolved reference: ! 증감 연산자  b = a++ : b =a ; a = a + 1 b = a-- : b = a ; a = a - 1 b = ++a  : a = a + 1 ; b = a b = --a  : a = a - 1 ; b = a 증강 연산자 ++, -- 가 앞에 붙어 있느나, 뒤에 붙어 있느냐는 a 변수의 값 자체에는 변화가 없으나, 대입 순서가 위와 같이 차이가 나게 된다.  ++, -- 가 앞에 붙어 있을 경우, 변수를 먼저 대입한 뒤에 증감하게 되고, 뒤에 붙어 있을 경우 변수를 먼저 증감한뒤에 대입하게 된다. 산술 연산자  a + b : 더하기  a - b : 빼기  a * b : 곱하기  a / b : 나누기   a % b : 모듈러 , 나머지를 구한다.  a .. b : 범위를 구한다.   범위 연산 IntRange : 10 부터 20 까지의 범위를 가지는 객체를 생성한다. 출력시에는 단순히 10..20 이라고 출력하지만, 실제로는 10 부터 20사이의 모든 int...